중동연구원

> 각국 선교연구원 > 중동연구원

Ctrl+F 키를 누르시면 원하시는 연구원을 검색하실수있습니다.

  • 중동연구원

  • · 연구원 소개

    현재 중동 지역은 크게 5대 민족(아랍, 터키, 이란, 이스라엘(유대), 쿠르드)에 의해서 5대 언어(아랍어, 터키어, 이란어, 히브리어, 쿠르드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 지역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세계 3대 종교의 탄생지로서 다양한 정치 외교 및 문화적 이슈들로 인해서 충돌-대응-변화의 역사를 가지고 흘러 온 세계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부상했습니다. 아울러 미국과 유럽 등의 서구 열강을 비롯해서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나라들이 중동을 향해서 직접 그리고 간접적으로 자국의 이익과 자원 확보를 위해 그 관심이 더욱 고조되어 가는 지역입니다. 중동연구원은 전 세계 인구의 거의 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교인들의 동일한 창조 신앙이 시작된 이 중동 지역을 다양하게 연구 및 조사하여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중동 선교에 올바른 시각과 다양한 선교적 접근 방법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에 중동연구원은 다음과 같은 테마들을 가지고 학교 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섬기며 함께 연합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 한국 교회가 올바른 시각과 균형적인 사고를 가지고 중동 지역과 중동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폭넓은 관련 연구 자료를 준비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 한국 교회가 중동 지역을 향한 기독교 선교에 대한 올바른 선교 시각과 선교 가치관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섬기고 있습니다.
    - 교파와 교단을 초월하여 한국 교회와 성도들이 중동 지역에서 올바른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한국 내 중동 무슬림 근로자의 유입에 따른 대책과 기독교적 선교 접근을 용이하고도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해 지속적인 학술 연구 및 이에 따른 새로운 선교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중동 이슬람권 교회들과의 네트워크 체계를 유지 및 강화하며 하나님 나라 관점에서 공동체적 의식을 함양하고 고취하고 있습니다.

  • · 연구원 위치 및 연락처

    - 연구원 위치: 도서관 412호
    - 연구교수 연락처: 010-9290-8851 jikiman@gmail.com
    - 행정실: Tel. 031-770-7807~8 Fax. 031-770-7814 actsmission@acts.ac.kr(대외협력팀)

  • · 후원처

    중동연구원을 후원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통장으로 입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은행: 국민은행
    - 구좌: 011-25-0008-353
    - 수취인: 아신대학교

  • · 연구원 조직

    원장: 김진홍 목사

    현 수표교교회 담임목사

    연구전담교수: 김종일 교수

    김종일 교수는 2006년부터 본교 중동연구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지역언어로서 터키어를 비롯하여 중동학, 중동선교학과 이슬람 관련 과목들을 가르쳐 왔다. 한국외대(BA), 터키 국립 Istanbul University M.A.& Ph.D.(터키사), 장신대 신대원(M.Div)을 마쳤다. 본교에 오기까지 1988년부터 시작해서 18년을 중동에서 체류하였으며, 귀국 전까지 7년 간 터키 국립 Ankara University 전임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김 교수는 2007년부터 의정부 지역을 중심으로 국내 외국인 무슬림 근로자 전담교회를 설립하여 주일예배를 비롯해서 다양한 모양으로 복음전파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국제사랑의봉사단 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KWMA터키친구들(FOT) 대표, KWMA정책위원, KWMA난민실행위원회 코디네이터와 '전방개척선교' 편집장과 '선교타임즈' 편집위원 등으로 섬기고 있다. 현재까지 수많은 교회와 선교단체에서 이슬람 & 난민 선교 관련 강사로 사역 중에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터키 군 한국전쟁 참전 사」(Turkish ed., 서울: 보훈처, 2007), 「터키중소기업진출가이드」(공저, 서울:중소기업진흥공단, 2011), 「국가대표 터키어 완전 첫걸음」 (서울:부커스베르겐, 2012), 「터키어회화사전」 (서울:문예림, 2015),「한국외교전략의 모델과 역사적 교훈」(서울:21세기안보전략연구원, 2019), 오스만제국의 마지막 국회의사록 연구(1992), 터키 국부 아타튀르크 리더십 연구(1998), “터키의 최근 외교정책 변화 연구” (KIEP 심층연구 논문, 2011), “중동 이슬람 종파 갈등에서 현 터키 이슬람이 가진 특성 연구” (KIEP 심층연구 논문, 2015), “오스만제국 내 기독교인에 관한 정책연구” (한국중동학회, 2016), “최근 터키의 쿠데타 시도 실패에서 드러난 페툴라 귤렌의 포스트모던 이슬람 연구” (한국중동학회, 2017), “한국교회의 국내난민선교연구(한국개혁주의생명신학선교학회,2019)” 등이 있다.

    수석연구원 : 이정순 박사

    선임연구원 : 박미애 박사, 박성은 박사

    해외연구원 : Sawsan Lee 박사(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