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trl+F 키를 누르시면 원하시는 연구원을 검색하실수있습니다.
티크 숲과 비옥한 농경지, 보석과 광문, 해양의 석유와 가스 등 자원이 풍부하지만 국민은 대부분 가난하거나 최저 생활수준이다. 군사 정부의 약탈과 파괴로 아시아의 곡창으로 불리던 미얀마는 3분의 2이상의 아이들이 영양실조에 걸리고 대부분 1인당 평균 1달러도 안 되는 생활비로 살아가는 형편이 되었다. 불법 약물인 암페타민이 아편을 대체했다. 물가 상승, 정치적 고립과 더불어 2008년에 사이클론 나르기스로 피해를 입으면서 이미 빈곤한 국민이 받는 압력은 더욱 강화되었다.
인도에 속해 있다가 영국에 지배당하고,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일본이 점령했다. 1948년 독립했으나, 중앙 정부에서 약속한 자치가 이루어지지 않자 종족 지역에서 무장 분리 운동을 일으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1988-1989년에는 25년간의 군사 독재정권에 대항한 민중 봉기가 있었다. 1990년 선거에서 야당이 승리했지만 군부는 야당 지도자인 아웅산 수지 여사를 감금하고 선거 결과를 묵살했다. 아웅산 수지 여사는 대부분의 생을 억류된 채 보냈다. 비밀 군사정부인 국가 평화 발전 위원회는 반대파를 투옥하고 강제 노동과 집단학살을 일삼았으며 소수 집단을 억압하고 모든 반대 의견을 억눌렀다. 2007년에 일어난 저항을 강력 탄압하고 수도를 네피도로 이전한 일로 군사 정부에서 더 멀어졌다. ASEAN 회원 국이며, 2008년 부정 선거로 군사 정권의 새 헌법이 작성되었다. 2010년에 총선이 있었다.
정권은 미얀마에서 불교가 갖는 특별한 위치를 인정한다. 최소한 헌법상으로는 종교의 자유가 존재한다. 몇몇 소수 종족 안에서는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왕성하다. 민족적, 정치적, 종교적 차이로 폭력적인 대립이 뒤따른다는 것은 일부 기독교 소수자가 군부에게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 군사정권은 무자비함이 극에 달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미얀마의 군사 행동에 대한 UN 결의안을 채택하지 않았으며, ASEAN의 영향은 미미하다. 외부 개입이 정의를 가져오도록 기도 하자. 또한 권력을 악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자들이 회개하도록 기도하자.
· 특정 소수자에 대한 체계적인 폭력 정책은 마을 파괴, 강간, 고문, 인구 추방으로 나타나고, 이 때문에 세계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불가능해 보이는 인종 화합과 효과적인 연방제, 평화를 위해 기도하자.
· 2008년 5월 사이클론 나르기스와 급락하는 경제로 인해 불안정한 현실 때문에 사람들이 더욱 나약해지며 부패가 증가하고 있다. 이 점을 위해 기도하자.
· 미얀마 교회와 신학교육을 위해 기도하자.
- 연구원 위치: 준비중입니다.
- 연구교수 연락처: 준비중입니다.
- 행정실: Tel. 031-770-7807~8 Fax. 031-770-7814 actsmission@acts.ac.kr(대외협력팀)
미얀마연구원을 후원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통장으로 입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은행: 국민은행
- 구좌: 011-25-0008-353
- 수취인: 아신대학교